교대근무일지

교대근무,생산직)공장이 멈춘다면? 공장셧다운에 관하여

김생산 2019. 5. 20. 15:42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 김생산입니다.
오늘은 공장이 멈출 경우 셧다운을 할 경우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.

*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은 내용들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! 저는 중소기업 생산직에 재직 중이고 제 기준에서 저의 상황을 말씀드립니다 대기업과는 거리가 멉니다 참고 삼아만 봐주시면은 감사하겠습니다 :)

이번 주부터 저희 공장은 공장 셧다운에 들어갔습니다. 다른 공장에 재직하는 생산직 친구들의 경우는 회사 재정상 태나 생산이 더 필요 없어서 생산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으나 저의 경우는 이번에 올해 상반기부터 제품을 너무 과생산해서 조절이 필요하다고 일주일간 셧다운을 하였습니다. 공장이 멈추니 회사가 망하니 뭐니 잡소리가 은근히 있었는데 조장이 그런 거 아니라고 설명을 해주더군요 물론 저는 애사심이 없어서 별 관심 없었습니다 ^-'b

 

공장이 멈추면은 출근하나요?
생산직, 현장직들은 사무직과는 다르게 공장이 멈추면은 출근을 해도 업무가 없죠 사무직들은 관계없이 출근을 하지만 저희 생산직들은 연차를 사용할지 말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. 공장이 멈추더라도 전체적으로 멈추는 게 아닌 부분만 멈추기 때문에 최소 인력을 출근을 해야 하므로 돌아가면서 쉬기에 7일 중 2~4일 정도 쉬게 되었습니다.

 

 

공장이 멈추면은 월급은요?
그렇다면 출근을 안 하면 급여가 줄지 않느냐? 쉬는 날들은 일단 무급처리가 아닌 연차 처리가 되므로 기본급이 지급됩니다. 휴업수당으로 지급하는 회사도 있다고는 하는 거 같다만 저희 회사 기준으로는 연차 처리하네요 하지만 2교대는 12시간 근무기에 연차 처리 시 8시간 근무로 쳐서 잔업수당이 없고 야간근무를 빠져서 만근수당, 야간수당 등등 급여가 확 줄어들죠 일단 출근 시에도 많은 공정들이 안 돌기에 평소에 못했던 청소나 하는 정도가 대부분의 업무죠(군대로 치면은 부대관리주 느낌?) 그렇다면은 강제로 무조건 쉬게 하느냐? 도 아닌 게 연차 처리기 때문에 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쉬게 합니다. 가정이 있으신 분들은 셧다운 기간에 모두 출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장의 어깨란ㅠㅠ 결국 휴식을 원하면은 본인 연차를 소비하여 쉴 수 있고 급여를 생각하여 출근을 원하면 출근할 수 있다 정도네요 저희는 쉰다는 사람이 더 많았기에 오히려 쉬는 날을 경쟁했지 누군가가 강제로 쉬는 일은 없었습니다 :)

 

3줄요약
사무직과는 다르게 공장이 멈출 경우 쉴 수 있다
쉬는 날은 연차 처리기 때문에 기본급여만 나온다
출근을 원하면은 출근 가능 연차 처리를 희망 시 연차 처리 가능

 

 

오늘도 유용한 정보까지는 아니지만은 공장에 근무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하여 포스팅해봤습니다 최근 들어서
교대근무 관련 유입이 티스토리에 굉장히 많더군요! 정보 찾으러 오셨다가 글솜씨는 없지만 자잘한 정보라도 더 가지고 가셨으면 하는 마음에 오늘도 뻘글을 써봅니다. 전국의 생산직, 현장직 교대근무자 형님 누님들 항상 파이팅입니다 :)

 

반응형